2011년 6월 6일 월요일

세이코 EPD 시계

 

세이코 EPD 시계

 

EPD Watch(SDGA003).jpg

전자기술은 스프링과 태엽으로 구동되는 전통적인 방식의 기계식 시계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정확하고 값싼 시계들을 양산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시계는 일반인들이 감히 꿈도 꾸기 힘들었던 고가의 물건에서 대중적인 물건으로, 생필품으로 자연스럽게 변화하게 된다. 하지만 그들도 오늘날에 이르러 급속도로 발달하는 디지털 기술 앞에서 커다란 위협을 받게 된다.

수십년 간 시계 시장을 지배해 오던 ‘전자시계’는 핸드폰, 스마트폰으로 대변되는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큰 위협을 받게 된다. 모바일 기기들은 거미줄처럼 촘촘하게 깔려있는 중계망을 이용하여 일분 일초도 틀리지 않는 정확도를 자랑하며 ‘시간’을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까지 수행하게 된 것은 물론 사람들의 손에서 땔래야 땔 수 없는 중요한 물건이 되었다.

"전자시계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도전적인 상황에 놓여 있다. 이들은 모바일 기기와 새로이 부상하고 있는 기계식 시장의 확산에 대처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2005년 바젤월드, 전세계 시계 산업의 이목이 집중되는 자리에서 세이코는 놀라운 발표를 하게 된다. ‘세계 최초의 전자잉크’ 시계가 그것, 오늘날에는 전자책(E-BOOK)을 통해 널리 알려진 방식이지만 당시에는 전자잉크가 알려지기 한참 앞선 시점이다. 이 시계는 기존 방식의 전자시계들에 비해서도 획기적으로 낮은 전력소모와 높은 시인성, 선명한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다. 이어서 2006년 시계에 있어 가장 권위 있는 상이라 할 수 있는 ‘제네바 시계 그랑프리상’ 수상을 통해 그 진가를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된다.

SegmentVsMatrix.jpg
- 세그먼트 시스템 : 배열된 형태와 위치를 통해 디스플레이
- 매트릭스 시스템 : 수많은 픽셀을 통해 어떠한 형태도 선명하게 디스플레이 가능

이후 5년이 지난 2010년 말, 세이코는 과거의 기술력에 액티브 매트릭스 디스플레이 방식을 더한 새로운 세대의 디스플레이 시계(2세대 EPD 시계)를 시장에 선보였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원작의 뛰어난 시인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욱 다양한 이미지와 데이터를 작은 시계 케이스 안에 구현할 수 있게 하였다.

EPD_Screen.jpg
EPD_GreyScale.jpg
캡슐의 검정, 흰색 입자를 전자적으로 컨트롤하여 4가지 음영을 표현.
300dpi, 8만 픽셀로 구현된 디스플레이틑 작은 사이즈의 이미지도 깨끗하고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게 했다.



세이코의 EPD 시계는 기존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방식은 물론 현대의 전자책(E-BOOK)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방식과도 확실한 차별을 보여준다. 8만 픽셀에 4가지의 다른 음영을 표현할 수 있는 ‘액티브 매트릭스’ 방식이 그것이다. 기존에 사용된 세그먼트 디스플레이와의 차별성은 물론 세이코의 집적회로 기술과 하이테크 전자 공학 기술력을 통하여 동일한 사이즈의 전자책의 전력 소비에 비해 1/100 수준의 에너지만으로 EPD 시계가 구동된다.

tenpa.gif

 세이코의 전파시계가 수신하는 전파는 일본 소재의 2개의 전파 송신소의 전파이며 10만년에 1초 오차로 알려진 세슘원자주파수표준기에 의한 일본 표준시 정보를 탑재한 표준전파임. 일본 소재의 2개의 전파 송신소는 각각 반경 1000km 거리까지 커버되고 있으며, 서일본 전파송신소가 있는 큐슈 지역의 전파는 북한 전역까지 커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전파시계는 이 전파 송신소들의 전파를 주기적으로 수신하여 시간을 동기화 시킨다.


30만년에 1초 수준의 오차가 발생하는 원자 시계로부터 전파를 수신하여 정확한 시간을 표시하며 디스플레이 주변에 장착된 태양 전지를 통해 정기적으로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완전 충전 시 약 9개월간 지속적인 작동이 가능하며 빛이 없는 곳에서 72시간 동안 버튼 작동이 없으면 시계는 자동으로 슬립모드로 전환해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3년 이상 지속적으로 전파를 수신했다가 버튼이 작동되거나 빛에 다시 노출이 되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게 된다.

EPDtechnology.jpg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기술로 5종류의 시각 디스플레이 모드를 제공하며 세계 32개 도시의 시각 표시가 가능한 월드 타임 모드에서는 선택한 지역의 위치를 세계 지도에서 보여주는 등 다양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역동적인 숫자 구현이 불가능 한 EPD 디스플레이 특성상 크로노그래프(스톱워치) 기능을 지원하지 못하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하지만 지구상에 현존하는 최고의 디지털 시계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케이스 : 블랙 하드 코팅 스테인레스 스틸
무브먼트 : S770
기능 : 퍼페추얼 칼랜더 / 알람 / 32개 도시 월드타임 / 원자시계 동기화
 
세이코 EPD 시계
 
 


[스폰서 링크] AD
명품 이미테이션 시계 전문

조이클락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